티스토리 뷰

발에 쥐나는 이유 와 예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발에 쥐나는 이유는 정말 다양하며 그에 따른 사전 대처가 곧 예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또한 발에 쥐가 났을 때 순간적이기는 하지만 그 고통이 상당하고 움직일 수 없기 때문에 발에 난 쥐를 풀어주는 법도 함께 알아봅니다. 종아리 쥐 같은 경우에도 해당됩니다.

발에 쥐나는 이유부터 를 바로 알아볼까요. 

어제 조금 답답한 경기 흐름이었지만 우즈베키스탄과 비겨서 월드컵 9회 연속 본선 진출한 국가대표팀 축구 경기가 있었습니다.  축구 경기를 보면 자주 보는 장면중 하나가 정말 열심히 사력을 다해 달렸을 때 일어나는 근육 경련이 있습니다. 발에 쥐나는 이유 중 하나인 과도한 근육 사용이 있습니다.

같은 근육이 놀랐을 때 이기는 하지만 일반인이 발에 쥐나는 이유로 갑자기 근육을 쓰는 경우 입니다. 평소에 운동을 잘 않하다가 갑작스럽게 시작한 운동을 무리하게 하는 경우가 여기 해당됩니다.  따라서 운동전에 충분한 스트레칭과 몸풀기는 프로나 아마추어 모두 에게 필수입니다. 종아리 쥐 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발에 쥐나는 이유 두번째로 카페인 섭취가 많아졌을 때를 들수 있습니다.

좀 의외의 원인이기는 하지만 체내의 전해질 균형이 무너지면서 혈액 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갑작스럽게 카페인 섭취를 늘리지 않는 다면 이 이유는 해당사항 없겠지요.

예상대로 카페인 때문이기는 하지만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면 발에 쥐나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앞서 카페인을 줄이는 것 처럼 혈액순환을 개선한다면 발에 쥐나는 이유 와 종아리 쥐 현상의 원인 및 해결법을 찾는 셈이 됩니다.  

혈액순환 때문에 발에 쥐나는 경우에는 하루종일 서서 일하는 직종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발에 자주 쥐가 나고 자다가 깨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꾸준하게 해당 근육을 움직이는 노력을 계속하는 것으로 예방가능한 발에 쥐나는 이유가 되겠습니다.

비슷한 이유로 나이가 들면서 다리에 근육이 감소하게 되면 운동능력이 떨어지고 하체로의 혈류가 감소 현상이 발생하면서 미네랄 비타민 등의 필요 영양소가 공급되지 않아서 발에 쥐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꾸준한 운동과 해당 영양소의 공급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발에 쥐나는 이유 중 드물기는 하지만 호르몬 불균형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훨씬 해결방법이 복잡할 수 있으므로 근본적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병원에서 검사를 병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생활속에서 발에 쥐나는 이유 로는 여름철 땀을 많이 흘린 상태에서 에어컨을 켜고 자는 경우 많이 발생하는 현상으로 혈류 저하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때는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이불을 잘 덮고 자는 것 만으로도 해결될 수 있습니다.

발에 쥐나는 이유 와 예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쥐가 나는 순간은 옴짝달싹 할 수도 없고 짧지만 극심한 고통으로 식은땀을 흘리게 되는데요, 발에 쥐나는 이유와 예방법을 확실히 알고 있으면 왠만한 경우에는 대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외에 응급조치 방법으로는 무릎꿇고 발가락부분을 엉덩이쪽 허리밑부분에 가깝게 갖다대면 몇분 있다가 풀리므로 자주 쥐나는 분들은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