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9호선 급행 시간표 정차역 쉽게 알기


오늘은 9호선 급행 시간표와 급행 정차역에 대해 알아봅니다.


9호선은 대규모 주거단지와 한강을 따라 강남을 관통하는 노선으로


황금 노선인 반면에 지옥철로 통하지요.




신논현에서 연장된 이후에는 뉴스에서 자주 볼수 있습니다.


2호선을 넘어서는 엄청난 혼잡도를 자랑하지요.


9호선 급행 시간표와 정차역은 9호선 관리 주체인 메트로 9에서 제공합니다.


그러나 더 편리하게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지하철 급행 시간표에서 


간단하게 확인가능합니다.





네이버에서 "급행 시간표" 혹은 "9호선 급행 시간표" 등으로 검색하면 아래 검색 메뉴가 바로 나옵니다.


9호선뿐만 아니라 1호선, 분당선, 공항철도, 경의중앙선, 경춘선 급행 열차도 확인 가능합니다.




종합운동장에서 출발하는 시간표를 보겠습니다.


5시 51분 첫차를 시작으로 출퇴근 시간대 7분 간격까지 운행편이 늘었다가 


평상시간대에는 10분에 한대꼴로 9호선 급행 시간표를 편성하고 있네요.


상당히 많은 급행을 운행하고 있어서 일반 차편과 선택에 고민이 생기는게 사실이죠.


왜냐하면 급행열차는 모든 역에 정차하는 것이 아니라 9호선 급행 열차가 들어왔을 때


내리는 역이 정차역인지 아닌지 헷갈리면 못 타게 되지요.


그래서 경유역을 알아봅니다.


종합운동장- 봉은사- 선정릉- 신논현- 고속터미널- 동작- 노량진- 여의도- 당산- 염창- 가양- 김포공항


전체 30개 역 중에서 12개가 9호선 급행 정차역입니다.


아래 노선도에서 번개표시가 되어 있는 곳이죠.




노선도로 보니 정말 황금노선이네요. 한강을 끼고 도는 노선이 참 아름답네요.


그러나 사용자 입장에서는 아름답지 만은 않죠.



각각의 9호선 급행 정차역에서 9호선 급행 시간표를 보실 수 있는데요,


출발역인 종합운동장의 경우 하행선이 5시 51분에 시작해서 출퇴근 시간대 7분 간격을 유지합니다.


마지막 하행선이 새벽 12시 27분에 있습니다. 


꽤 늦은 시간까지 운행하네요. 종착역인 김포공항에는 새벽 1시 전후에 도착입니다.



반대로 김포공항에서 출발하는 상행의 경우 5시 30분에 출발합니다.


마찬가지로 출퇴근시간대 7분간격까지 운행 간격이 줄어들었다가  시간당 6대로 


낮시간대에는 편성이 줄어듭니다.


막차는 11시 51분 김포공항역에서 출발합니다.

 


중간의 신논현 역 시간표입니다.


상행선 5시 48분 첫차 시작해서 12시 22분 막차가 있네요.


김포공항행 하행선의 경우 5시 58분 첫차 시작해서 12시 34분 막차가 끊기네요.


해당 급행정차역 주변에 계신 분들은 편하게 이용가능하겠네요.



오늘은 9호선 급행 시간표와 급행 정차역에 대해 알아봤는데 


주로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지하철 급행 시간표 정보를 활용했습니다.


다른 9호선 급행 정차역 시간표를 얻고 싶은 경우 네이버에서 간략히 '급행 시간표'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9호선 운영주체인 메트로 9의 홈페이지에서는 급행 시간표 뿐만 아니라 모든 역의 운행 시간표와


역시설, 출입구 정보등의 역정보를 상세히 제공합니다.


무엇보다 자가용으로 접근시에 주차하기 힘든 김포공항역에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돋보입니다.


물론 출퇴근 시간의 지옥철 혼잡도는 빨리 개선이 되어야 합니다.


행복한 4월 봄맞이 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