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떤 사람들은 비전이 미래를 보는 능력이라고 말합니다. 동의하지 않는다. 아무도 미래를 볼 수 없다. 비전은 미래를 가능하게 하는 능력이다. 비전은 창의성의 한 형태입니다. 여러분이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없는 것을 보았을 때, 여러분은 모든 사람들이 여러분이 미쳤다고 말하지만 그것이 바로 비전이라고 믿습니다. 비전은 상상력에 액션을 더한 것입니다. 행동이 없다면, 비전은 백일몽에 지나지 않게된다.

비전은 시각적이어야 하며, 단어로도 알아볼 수 있어야 합니다. 비전이란 의사 소통의 기술을 통해 당신의 상상력에서 다른 사람들의 상상력으로 옮길 수 있는 단어 그림이다. 만약 여러분이 비전을 전달할 수 없다면, 어떻게 그것을 실현시킬 것인가? 반세도 훨씬 전에 월트 디즈니는 비전과 실천적 행동으로 꿈을 미래로 바꿔어놓았다.

 


월트 디즈니 덕분에 디즈니 왕국은 전세계의 수많은 어린이에게 꿈을 심어주었고 어른이 되어서도 그 꿈을 그들의 자식들에게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세상은 사람들을 "꿈을 꾸는 사람"과 "꿈을 만드는 사람"으로 나눈다. 이 견해에 따르면, 꿈을 꾸는 사람들은 아마도 현실을 직시하고 있을 것이다. 농부들은 땅에 발을 딛고 있다. 꿈을 만드는 사람은 있을지도 모르는 것을 다루지만, 꿈을 꾸는 사람은 있을 수 있는 것을 다룬다.

 

월트 디즈니는 꿈을 만드는 사람이었다. 학문간 융합과 컨버전스가 시대의 대세가 된 것이 21세기 이지만 월트디즈니는 이미 반세도전에 이미 그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프로젝트에서 이러한 학문간 융합을 실천했다. 

1952년 디즈니랜드 프로젝트에 상상력을 불어넣기 위해 디즈니의 최고 예술가와 기술자들을 모집했다. 월트는 이제"교차 기능"또는"학문 간"팀이라고 불리는 개념을 개발해, 다양한 전문 분야의 사람들을 공통된 목표를 향해 일하게 했다. 그의 엄선된 예술가, 조각가, 기술자, 그리고 기계 주의자 팀은 그들의 창조성을 결합해서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구조물, 교통 시스템, 그리고 스릴 놀이 기구를 만들었습니다. 그의 수요일 기업 혁신가들은 상상력과 공학의 기능을 결합시켰기 때문에 월트는 그들을 상상력이라고 불렀습니다.

 

월트 디즈니에 대한 사람들의 평가를 몇가지 예를 들어본다. "미래를 볼 수 있었다. 그는 선견지명이 있었다".  "먼저 월트가 성실했어요. 믿을 수 있을 거예요."  디즈니항공의 딕 누디스의 증언이다.  그리고 디즈니랜드의 여러 자동차를 환상적으로 디자인한 밥 구르에 따르면 "월트는 항상 전체 사진을 보았어요. 그는 위대한 비전의 대가였습니다." 영화 평론가 레오나드 맬틴에 따르면,"월트는 미래 학자였습니다. 월트는 선견지명이 있었다. 월트 디즈니만큼 진보적인 사람은 없습니다." 디즈니의 역사학자 폴 앤더슨은 이렇게 말했다. "비전. 그건 월트의 특별한 선물이었어요. 디즈니 랜드를 모든 세부 사항으로 상상할 수 있었고, 모든 사람들이 실패를 예견했을 때 그는 끈질기게 추구했습니다." 세계적인 잡지 편집자 마빈 올라스키는 월트 디즈니가 어떻게 그가 살던 시대를 초월했는지 설명했다. 

 

이제 월트 디즈니의 이러한 품성을 형성한 어린시절로 돌아가보자.

월트 디즈니는 1901년 12월 5일 시카고에서 태어났어요. 그는 미주리 주 마르셀린 외곽의 한 농장에서 가장 행복하게 어린시절을 만드는 해를 보냈다. 그곳에서 그는 동물을 그리는 것에 흥미를 갖게 되었다. 산타페 철도는 농장 근처를 지나갔고 월트는 언덕을 오르고 기차가 지나가는 것을 보는 것을 좋아했어요. 월트가 9살이었을 때, 그의 가족은 농장을 팔고 미주리 주 캔자스 시티로 이사해야 했다. 그곳에서 월트는 그의 소년 시절 친구 월터 파이퍼를 만났고 그는 그를 극장과 영화계에 소개했어요. 그 당시는 힘든 시기였고 월트는 700명 이상의 고객들에게 신문 배달을 도와야 했다. 월트는 오전 4시 30분에 일어나서 학교 가기 전에 그의 길을 끝내야 했어요. 그것은 힘든 일이었고 월트의 학업은 어려움을 겪었다. 평생 동안 월트는 눈 속에서 신문을 배달하는 악몽을 꾸었다고한다.

 

또한 디즈니는 행동하는 사람이었다. 

1917년 아버지 엘리아스 디즈니는 그의 가족을 시카고로 이주시켰다. 15세의 월트는 시카고 미술 학교에서 야간 강좌를 들었다. 골수까지 애국하면서, 그는 군대에 입대하기 위해 16살에 고등 학교를 중퇴했지만 미성년자라는 이유로 거절당했다. 그는 구급차 기사로 적십자에 합류했지만 프랑스에 도착했을 때는 세계 1차 대전이 끝났다.

1919년 월트는 캔사스 시티로 이사했고 그곳에서 그의 형 로이는 은행에서 일했어요. 월트는 페스멘 루빈 아트 스튜디오에서 광고 일을 했고 그곳에서 나중에 디즈니가 미키 마우스를 만드는 것을 도와 준 애니메이터 유비어크를 만났다.

젊었을 때 고생은 사서도 한다는 말을 몸소 보여준 사람이 월트 디즈니이다. 수많은 실패에도 불구하고 월트는 여전히 낙관적이었다. 그는 지갑에 40달러밖에 없었는데도 1등석 표를 사서 할리우드로 떠났다. "그날은 아주 중요한 날이었어요."라고 월트는 나중에 회상했다."산타페 캘리포니아에 온 날이었어요. 나는 그저 자유롭고 행복했을 뿐이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젊었을 때는 좋은 실패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그것으로 많은 것을 배웠다."

비전인들은 미래를 예측하지 않는다. 그들은 그것을 만든다. 너와 나는 월트 디즈니가 상상하고 건설한 미래에 살고 있어.

누군가가 월트에게 어떻게 일생 동안 그렇게 많은 것을 성취했는지 물었어요. 그는 "나는 꿈을 꾸고, 나의 믿음에 반하여 나의 꿈을 시험하고, 위험을 무릅쓰고, 내 비전을 실행하여 그 꿈들을 실현시킨다."라고 대답했다. 월트의 성공 공식은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꿈, 믿음, 용기 그리고 하라는 네 단어로 요약될 수 있다.



월트 디즈니는 1971년 플로리다에서 월트 디즈니 월드가 개장하기 5년 전에 세상을 떠났다.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의 창의적인 감독 마이크 밴스는 개막식에 참석했습니다. 누군가가 그에게 말했다, "월트 디즈니가 이것을 보기 위해 살았는데 너무 아쉽지 않나요?" 그때 밴스의 대답으로 글을 맺는다. 

"월트는 이걸 이미 봤어요. 그래서 여기 온 거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