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C,IT

BCSsync 누구냐 넌? 멀웨어, 악성코드

관리이사 2017. 7. 27. 07:37

오늘은 BCSsync 라는 다소 멀웨어스러운 파일에 대해 알아봅니다.

옛날 PC사용 초창기에는 바이러스 예방을 위한 백신을 열심히 업데이트하는 것으로도 PC의 많은 문제들이 해결되거나 예방되었습니다.

하지만 PC 사용환경이 점점 복잡해지면서 설치되는 파일도 많고 정상적인 프로그램의 파일로 위장해서 설치되고 실행되는 바이러스, 악성코드 혹은 멀웨어까지 내 시스템을 노리는 녀석들이 많아졌습니다.

오늘 알아볼 BCSsync 는 일단 악성코드류는 아닙니다.

BCSsync 무슨파일인가?

BCSsync 는 ms오피스와 함께 설치되는 파일로 오피스 프로그램에서 파일의 동기화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캐시데이터 갱신과 파일의 동기화를 담당하다보니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되서 시스템 시작과 함께 실행하게 됩니다.  정확한 실행 파일명은 bcssync.exe 파일입니다.

 

결정적으로 위에서 말한 MS오피스 파일임을 알수 있는 증거입니다.

이렇듯 BCSsync 파일이 악성코드류는 아니지만 사무실 환경에서 처럼 공유 작업이 빈번하지 않다면 BCSsync 파일이 불필요하게 설치되서 내 컴퓨터의 리소스를 차지하고 있는것이 부담될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혹시 모를 사용에 대비해서 삭제보다는 시작프로그램으로 실행되는 것만 막아주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집에서 홀로 쓰는 PC의 경우 BCSsync 파일을 직접적으로 사용할 일이 드문게 사실입니다. 

BCSsync.exe 파일의 위치는 MS오피스가 설치된 아래 경로와 같습니다.

C:\Program Files\Microsoft Office\Office14\BCSsync.exe

BCSsync 시작프로그램에서 사용안함

BCSsync 파일이 필요없는 경우 과감히 시작프로그램 목록에서 제거해줍니다(파일삭제가 아님)

▣ 단축키 Ctrl+Shift+Esc 혹은 Ctrl + Alt + Del 후 작업관리자 선택

▣ 작업관리자의 4번째 탭 시작프로그램을 클릭한다.

▣ 파일명 bcssync.exe을 선택한 후에 좌측아래쪽의 사용안함(A)을 선택합니다.

다소 복잡해 보이지만 작업관리자 아래의 시작프로그램 목록에서 사용안함으로 변경하는 간단하 과정입니다.

직접해보시면 간단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오늘은 BCSsync 파일의 역할과 처리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제는 멀웨어로 인해 시스템이 현저히 느려지거나 오류가 발생했을 때 BCSsync 파일은 의심스러운 프로세스 목록에서 제외하고 되겠습니다.

아예 멀웨어 등에 감염되지 않도록 의심스러운 파일은 다운로드 및 설치 실행을 하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