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려동물행동교정사 와 자격증 정보를 정리해봅니다. 개나 고양이등의 반려동물을 좋아하시는 분께 추천드리는 반려동물 관련 자격증 정보입니다.
평소에 EBS 세상의 나쁜개는 없다를 재미있게 보신다면 살펴보세요. 뜻밖에 좋아하는 일과 직업을 병행할 수 있는 길을 찾을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반려동물산업의 유망 직종 '반려동물행동교정사' 상담받아보세요
반려동물 행동 교정사를 취득해야 하는 이유
1) 6조 규모의 반려동물산업의 유망 직종
2) 진입 장벽이 낮고 반려동물아카데미 자격코스 후 바로 현장 투입 가능
3) 투잡 원하는 직장인, 자투리 시간 활용하고 싶은 주부들에게 인기 급증
4) 나이 성별 상관없이 평생 전문직으로 꾸준한 수익 가능
반려동물 관련 일자리는 지금도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트렌드 변화
한국갤럽의 조사에 의하면 독신가구 증가, 노령화, 소득수준 향상 등의 영향으로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정은 전체의 20%가량 늘어났고, 반려동물 시장규모는 1조원을 훌쩍 넘어섰습니다. 또한 반려동물이 단순한 pet(애완-즐거움의 대상)이 아니라 주인의 삶의 질을 풍요롭게 하여주는 동반자의 역할, 즉 가족구성원으로서의 반려의 대상이 되는 사회문화의 풍토로 바뀌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듯 급속한 반려동물 관련 산업의 성장에 반해, 반려동물 문화의 성숙도 발전은 뒤처져서, 그에 따른 부정적인 사회적 문제도 발생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반려동물 관련 일자리는 지금도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행동교정사 자격증 제도 시행배경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동물보호 조사현황을 공표한 자료에 의하면, 2012년 한 해 버려지는 유기동물은 99,254마리로 2008년의 77,877마리에 비하여 약 28% 증가한 상황입니다.
반려동물 산업이 우리나라보다 더 발달한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동물과 주인이 함께 좋은 관계를 유지하도록 조언·상담·교육을 해주는 전문가의 필요성을 일찌감치 인식하여, 그에 따라 관련 직업이 공식적인 직업으로 존재해 오고 있지요. 영국의 경우, National Career Service에 수록되어 있는 750개 직업 중 ‘애완동물 행동상담원(Pet Behavior Counsellor)’이 하나의 전문 직업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그 중 자영업 또는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건당 상담료로 시간당 85~250파운드(한화 약 147,000원~432,000원)를 받는다고 알려져있습니다.((출처. 고용노동부 워크넷 - 신직업 편))
우리나라에서도 2014년 3월17일, 고용노동부를 비롯한 13개 관계부처에서 발표한 “44개 신직업 육성추진 지원분야 5개 분류”에 ‘애완동물행동상담원(Pet Behavior Counsellor)’직업(한국고용정보원의 표준직업분류표에 등재할 직업의 명칭)을 “민간의 자생적 신직업 창출 지원분야”에 포함시켜, 해당직업의 안정적인 국내 수요창출과 정착을 위해 향후 다양한 후속지원책을 계획·준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반려동물행동교정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반려동물 전반에 걸친 지식을 습득하여 검증하는 만큼 반려동물 관련산업 어느 분야든 취업, 창업에 활용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현재, 반려동물 관련 산업이 점차 다양화 및 고급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전문 인력의 수요와 필요성은 증가하는 추세지만 반려동물전문가의 수는 현저히 부족한 실정입니다.
관련 업체나 단체등에 취업하실 수도 있고 프리랜서로도 활동할 수 있고 개인 블로그나 카페 활동을 잘한다면 큰 수익과 함께 보람도 느낄 수 있겠습니다.
